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오늘의 뉴스]치약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오늘 뉴스에는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치약과 가글과 같은 구강청결제에서 가습기 살균제에 함유되었던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 (Methylchloroisothiazolinone)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Methylisothiazolinone Mixed Solution)이 검출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보도 되었습니다.




이 두가지 성분은 보통 살균보존제의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구요. 요즘 업계에서 파라핀의 성분 유해성 논란때문에 대체성분을 찾다가 오늘 논란이 된 성분을 그 대체성분으로 넣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문제는 이 성분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던 가습기 살균제의 성분이였기도 하고, 치약의 성분으로 식약청에서 허가를 한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문제가 되었던 아모래퍼시픽의 메디안치약 11종(메디안 후레쉬레스트, 메디안 후레쉬마린, 메디안 바이탈에너지, 본초연구잇몸치약, 송염본소금잇몸시린이, 그린티스트,메디안바이탈액션, 메디안바이탈클린,송염청아단치약플러스, 뉴송염오복잇몸치약)은 대형마트에서는 전량회수하였지만 아직 동네수퍼에서는 판매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동종업계 회사인 애경코리아나의 제품에서도 이 성분들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인 이 물질이 치약 뿐 아니라 설겆이용 세제, 아기들이 사용하는 bath제품, 샴푸, 물티슈등 다른 품목에서도 함유되어있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있다고 합니다.


*** CMIT & MIT 성분 검출된 물티슈*** (2016년 9월 7일 한국 소비자원 배포자료중에서..)

-아기 물티슈 맑은 느낌


일정량 이상의 이 성분에 장기적으로 노출이 되면, 피부손상뿐아니라 눈에 들어갈 경우 각막손상등의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국은 기준이상의 함유량이 검출되지 않는다면 문제없다는 반응으로 소비자 개인의 판단으로 구입여부를 결정하셔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