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생활의 달인] 경산국수의 달인

지난 25일 방영된 생활의 달인에서는 경북 경산의 한 국숫집 (정평할매국수)의 달인을 찾아갔습니다. 이날 경산의 국수달인은 30년간 지켜왔던 곰탕맛이나지만 소뼈가 들어가지 않는 육수와 호박과 매실로 맛을낸 건강한 비빔양념 비법을 공개 했습니다. 








,주소:'정평할매국수' 경북 경산시 정평동 230-26 연락처: 053 811 2511



국수의 가격은 4천원에서 5천원대 곱배기는 천원추가









[육수비법]






1. 멸치에 굵은 소금(천일염)을 넣고 찜니다. 


2. 자른 무를 먼저 넣고 끓이고 있다가 찐 멸치를 미리 준비된 3개의 육수통에 각각 넣어주고 물을 넣어 육수로 끓여줍니다. (세개통 같은 양)


3. 양파, 파.. 야채와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끓여주면서 저어줍니다. (참고로 달인은 하루에 1600번은 젓는다고 합니다.)


4. 세개의 육수의 끓는 시간을 각각 달리하여 육수의 농도를 연한것, 일반, 진한것으로 조절합니다. 


5. 각기 다른 농도의 육수를 달인만의 황금비율로 섞어 넣어주세요


6. 마지막으로 별도로 소고기 앞다리살을 마늘과 참기름에 버무려서 끓여준 국물을 달인의 황금비율 육수에 일부 섞어주면 완성

고기는 잔치국수가 아닌 칼국수 고명으로 사용한답니다.







[비빔국수 양념비법]



늙은 호박을 2~3시간 약한 불로 천일염을 넣고 뭉근하게 끓여 익힌 후 호박을 체에 걸러 호박물을 따로 놓아 둡니다. 고춧가루 + 매실청 + 호박물을 섞은 뒤 일정시간(3일) 숙성을 거치면 건강한 비빔국수 양념 완성. 다만, 매실청은 달인이 직접 만든것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