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안에 무언가가 부족할 때, 몸 밖으로 신호를 보내죠? 보통은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넘어가지만 가끔은 왜 그럴까 하고 생각해보는 시간도 필요할 듯합니다.
1.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모양이 표면에 생김.
- 마그네슘 결핍일 수 있으니 체크해보세요.
손톱이나 뼈와 관련된 문제가 생기면 흔히 칼슘결핍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마그네슘결핍일 경우에 손톱문제, 고혈압, 불안증세, 근육통, 전반적 쇠약증세 등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결핍은 단지 마그네슘을 적게 섭취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일 수도 있지만, 부갑상선저하일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저하일 경우 잘 부러지는 손톱, 건조한 모발, 가끔 사지가 찌릿거리는 느낌, 백내장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그네슘은 짙은 녹색잎 채소, 건조과일, 말린생선, 말린 곡물등에서 섭취할 수있습니다.
2. 차가운 손발
요오드 결핍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혈액순환 문제 혹은 추운 날씨 탓일 수 있겠지만요.
요오드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생산해 낼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요오드니까요. 이것에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몸의 전반적인 호르몬 균형이 깨지겠지요?
요오드 결핍이 심각한 수준에 다다랐을 때 갑상선 부어오름, 통증 등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기 전에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느끼셨다면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 어패류 같은 식품류를 많이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3. 얼굴의 개기름 + 홍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B2 (리보플라민) 결핍시 지루성피부염, 건조한 피부, 입술 양 끝 부분이 갈라지고 쓰라리는 증상, 아토피피부염, 안구건조증 등을 수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2는 적혈구를 생산하고, 몸안의 신경계를 보호하며, 면역체계가 향상될 수 있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요거트, 시금치, 칠면조, 콩 등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손톱 위의 하얀색 반점들
가끔 손톱을 어디 세게 부딪치고 시간이 흐르면 하얀색 자국이 남아 있는 걸 본 적이 있으신가요? 그것과 똑같은 것이 아연 혹은 칼슘 결핍일 때 부딪치지도 않았는데 생겨난다고 합니다.
5. 건조하거나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
날씨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또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비타민 A 결핍일 수 있다는 사실. 레티놀이라고도 불리 우는 이 비타민은 피부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현재까지 여드름이나 건선의 치료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A는 소고기,돼지고기와 같은 육류, 대구간 오일, 해산물 등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눈 여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