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다시피 변비는 원활하지 않은 대장활동으로 배변이 쉽지 않은 상태를 말하지요? 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유전적 원인, 좋지 않은 대장건강, 식이습관, 부족한 운동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변비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대장을 보면 배변활동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딱딱하고 건조하다고 합니다. 물론 요즘은 배변활동을 돕는 다양한 약제가 존재하지만 이것들을 장기 복용 할 시에는 대장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래. 서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어떻게 변비를 자연스럽게 인공적인 약제가 아닌 방법으로 예방 및 치료 할 수 있을까.
[식이섬유 섭취]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다량의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는 과일이나 야채에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스스로의 식단을 살펴보고 자신이 충분한 과일/야채/콩류/곡물류를 섭취하고 있는지 반성해 보아야 합니다.
[요가]
식습관을 바꿈과 동시에 요가를 하는 것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요가를 하면서 마음수양도 하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것도 좋지요.
[혈점 자극 마사지]
Acupressure라고 부르는 혈점 자극 마사지를 대장 주변을 누르며 해줍니다. 편안히 누운 자세에서 대장 쪽을 누르며 특히 아픈 곳이나 딱딱한 곳을 풀어주는 식으로 지속해주면 좋다고 하네요.
[충분한 운동]
대장활동은 몸의 신진대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운동은 장기의 활동 또한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할 뿐 아니라 배변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