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정보리뷰] ‘나는 몸신이다. 자궁암편’

채널A ‘나는 몸신이다. 암명의에게 듣는다자궁암편

 

송용상 명의에게 듣는 자궁 건강에 대한 모든 것!

 

유방암에 이어 전세계 여성암 발생률 2위 자궁암!한해 약 53만명의 환자가 발생, 1분에 한명씩 자궁암 환자가 발생한다? 심지어 그중 절반이 사망.

 

자궁암환자 85% 3,4기에 발견.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l  자궁관리- 초경이 시작되면 자궁관리도 함께 시작해야 합니다. 현대에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여성들은 이른초경과 늦은 출산으로 자궁관리에 더욱 각별한 신경을 쓰셔야 한다고 합니다. 자궁암의 암세포가 정상세포에서 암세포로 되기까지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1년에 한번씩 정기검진으로 자궁암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l  자궁암의 종류

 

암세포가 생긴 위치에 따라 난소암, 자궁체부암, 자궁경부암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자궁경부암의 경우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성적 접촉을 통해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 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한국여성 자궁암의 65%정도가 이 유형의 암에 걸린다고 하네요. 또한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직접적 성행위 뿐아니라 구강, 항문성교와같은 간접적인 성접촉으로 인한 감염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궁체부암자궁내막암이라고도 하며 자궁내막에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거나 비만이 많은 서양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며, 주로 여성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생기는 병이라고 현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전체 자궁암의 35% 정도를 차지 한다고 합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의 난소암은 여성호르몬을 만들고 난자를 배출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인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국내의 경우 매년 2200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병이 진행될수록 예후가 좋지 않은 것은 세가지 유형의 암모두 공통적인데, 난소암 같은 경우는 살구씨 정도의 작은 크기와 몸속 깊은 곳에 위치하여 진단하는 것이 어려워 너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l  자궁암의 증상과 경부암의 기수와 생존율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1기 때와는 달리 2기 때부터는 악성종양의 크기가 커져 비정상적인 출혈, 냉대하, 분비물의 악취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3기부터는 자궁과 가까운 골반, 과 같은 곳으로 전이가 된 상태로 하지부종이나 극심한 허리통증의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4기에 접어들면 암이 방광이나 직장점막을 침범한 것 뿐 아니라 다른 장기에 원격전이가 된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혈뇨, 혈변, 방광, 직장의 이상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자궁암 의심 증상**

-성행위시 접촉성 출혈이나 비정상적인 질출혈

-하혈이나 분비물발생

-염증으로 인한 악취

-출혈로 인한 냉대하의 색 변화

-허리통증, 하지부종, 혈뇨, 혈변

 

l  자궁암 치료

 

암의 진행상태, 환자의 나이 및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수술이나 치료방법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1~2기초까지는 자궁적출을 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고, 2기말부터 4기는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고, 자궁경부암의 경우 4기초까지는 국소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의 진행상태, 환자의 나이 및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수술이나 치료방법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l  자궁경부암 백신

2007년 발표한 백신 접종 권고안에 따르면 9세 이상 여아부터 26세 여성에게 권장하고 있는데 이 시기를 지나 현재 45세까지는 백신의 예방 효과가 임상시험을 통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면역기능이 좋은 어린아이들일수록 백신 접종의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백신접종으로 자궁경부암 70%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럼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접종시기를 알아볼까요?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백신 접종 기간 6개월에 걸쳐 3회 접종을 받아야 하는 데요. 0,2,4 개월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3회중 2회 접종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접종 시기를 놓쳐도 백신 효과에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이 방송을 통해 자궁암의 종류와 치료, 백신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궁질환에 좋은 음식**


1. 아로니아, 블루베리-다량의 항산화 성분함유로 면역력 강화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2. 파프리카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3. 병아리콩으로 만든 카레(강황)-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구강암이나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암명의에게 듣는다– 자궁암편’]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채널A ‘나는 몸신이다.’ 1년 장기 프로젝트 암명의에게 듣는다앞으로의 방송도 기대하면서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