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생활_이민

[호주생활] 룸렌트/쉐어 vs 하우스 렌트

[룸렌트/쉐어 vs 하우스렌트]

 

호주 생활을 시작하고 처음에는 다른 분의 집에서 방만 렌트하는 하우스 쉐어를 했는데요. 하우스 렌트보다 룸렌트가 훨씬 쉽고 빠르고 비용적인면에서 효율적이지만 만약 가족과 함께 살아야 한다거나 2인이상이 가족으로 룸렌트를 하여 산다는 것은 비용적인 측면도 그렇고 생활의 질적으로도 떨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있습니다. 물론 혼자 움직이시는 분들은 룸렌트가 훨씬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룸렌트의 경우 보통 방 1개에 사람 2명 정도같이 머무르고 1인당 $130~300/week(물론 숙소의 위치, 몇명이 한방에 지내느냐, 집의 상태등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공과금, 인터넷비등등은 포함된 가격이구요. 간혹 쌀도 포함된곳도 있습니다. 들어가실때 보통은 2주에서 한달치 쉐어비를 디포짓(deposit)으로 내고 1주치 혹은 2주치 쉐어비를 선불로 낸후 들어가실 수있습니다. 디포짓(돈을 맡겼다가 집을 이사갈때 받는것)은 방세를 내지 않고 도망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받는 것이랍니다.

 

하우스렌트의 경우 집의 컨디션과 방의 갯수, 집의 위치등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2 bed room의 경우 보통 $290~ (애들레이드 in SA 시티근교 유닛), $380 ~(멜번 in VIC시티근교 유닛) 등등.. 물론 공과금, 인터넷, 관리비등 다른 부가적인 지출은 별도입니다.

 

 

[룸렌트/쉐어 알아보기] 

 

잡서치를 알아보셨던 것처럼 한국 커뮤니티사이트에서 [쉐어]카테고리를 통해 쉐어생 모집광고를 보실 수있습니다. 이것은 한인집주인과 룸렌트계약을 하기위한 사이트이고요. 

 

브리즈번선브리즈번  http://www.sunbrisbane.com/korean.php 

멜번 : 호주바다  www.hojubada.com

시드니 : 호주나라  www.hojubada.com

골드코스트퀸즐랜드비전  www.qldvision.com.au

 

퍼스 : 참을 수 없는 그리움  http://cafe.daum.net/aushome

 

 

 

 

외국인들과도 쉐어 하실 수있습니다. 보통 검트리(gumtree) - manu 

real estate - room share 를 누르시면 나옵니다.

 








[하우트렌트 알아보기]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http://www.realestate.com.au/ 입니다.

 

 

 





또 다른 부동산 사이트는 http://www.domain.com.au/.

 



이 두 사이트에서 집 시세나 렌트가격 및 사진들을 보시고 직접 온라인 지원을 통해 인스펙션(집 직접 둘러보기)날짜를 이메일이나 문자로 통보받고 참여하실 수있습니다.

보통 가격보다 싼가격의 괜찮은 집은 지원자가 몰려 지원을 하더라도 렌트를 받는 당사자가 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렌트를 위해 집을 보러다니실 경우 마음에드는 한집에 올인하시지 마시고 여러 집에 렌트 지원을 하셔서 가능성을 높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하시려면 최근 일한 곳의 페이슬립, 해당 부동산사이트의 양식을 따른 지원서, 은행 거래내역서 잔고증명(bank statement), 추천서(option)등이 필요합니다. 하우스 렌트시에도 일정 금액의 디포짓이 필요한데 4주치~6주치의 렌트비를 디포짓으로 보통 책정합니다.

룸렌트는 2주노티스만 집주인에게 주면 다른곳으로의 이동이 자유로운데 반해 하우스 렌트의 경우 일정 계약기간동안 묶여있고, 다른 관리비용이 발생할 수는 있으나 가족 단위로 움직이시는 분들은 룸렌트가 어려우므로 좋은 컨디션의 집을 렌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