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은 암검진의 시기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작년에 한국에 들어갔을때 건강검진을 했는데요. 생각치 못하게 대장에서 혹이 두개나 발견되서 바로 시술을 받은 경험을 미루어보아 검진을 하는것도 중요할 뿐만아니라 그 시기도 중요할 수있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우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검사 혜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시다시피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항을 잘 알아 두시고 검사를 진행하신다면 정해진 규정에 맞는다면 비용면에서도 많은 혜택을 보실 있다는게 장점이랍니다.
*작년부터 자궁경부암 검사가 만20세 여성으로 나이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여지듯이 기본 5대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대상으로 일정 나이 이상이면 무료검진도 가능하다고 .
또한 자신이 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을때는 건강검진기관포털 http://sis.nhis.or.kr/ 에 방문하시거나 1577-1000으로 전화하시면 상담원과 통화하여 조회하실수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언제 암검진을 하는게 좋을까?
한 의학 일간지에 따르면, 20대 부터는 기본검사를 추천하는데 보통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x레이, 당뇨, 간염, 간기능검사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0대 부터는 갑상선 기능검사, 여자인경우 유방암검사 (35세이후에는 매2년간격; 40대 이후에는 1년에 한번)를 추가해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0대는 위암과 간암, 50대는 대장암을 조심해야하므로 조기발견을 위해 1년에 한번씩은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